전북도 마을기업, 모두애(愛) 마을기업 공모 선정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마을기업, 모두애(愛) 마을기업 공모 선정

전북도(도지사 김관영)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행안부 모두애(愛) 마을기업으로 완주 비봉우리콩두부와 임실 섬진강다슬기마을이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에게 소득 및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운영되는 마을단위의 기업이다.

행안부는 매년 높은 매출과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기업성 및 지속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는 마을기업을 발굴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간판 마을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 모두애(愛)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비봉우리콩두부 영농조합법인은 완주군 비봉면에 소재하고 있으며, 100% 지역 자원을 활용해 두부류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이곳은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해 마을기업의 수익으로 75세 이상 주민 16명에게 매월 5만 원의 주민자치연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지역 주민 6명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매생이 두부, 흑두부, 검정 콩물 등 틈새 상품을 개발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임실군 강진면에 위치한 농어업회사법인 섬진강다슬기마을 주식회사는 지역에서 채취되는 다슬기를 활용해 다슬기 맑은국, 다슬기 진액, 다슬기 진액 스틱 등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특히, ‘22년 기준 지역민이 채취한 다슬기 25,656kg(218백만원 상당) 수매를 통해 지역민 소득 증진에도 기여했다.

이번에 모두애(愛)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2개사에는 최대 1억 원(국비 50%, 지방비 50%)이 지원되며, 행안부로부터 모두애(愛) 마을기업 인증서 및 현판을 수여받는다.

윤동욱 전북도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마을기업으로 선정된 비봉우리콩두부와 섬진강다슬기마을에 축하와 감사 인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전북도 마을기업이 내실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