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역혁신 메가 프로젝트시범 사업 ‘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용 농생명 소재 개발’ 과제 선정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지역혁신 메가 프로젝트시범 사업 ‘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용 농생명 소재 개발’ 과제 선정

전북도(도지사 김관영)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한 2023년도 지역혁신 메가 프로젝트시범 사업에 ‘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용 농생명 소재 개발’ 과제가 선정돼 3년간 국비 55억 원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산업과 연계해 중장기적으로 신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특화 원천 기술 확보 및 사업화를 위해 추진됐다.

전북도는 ‘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용 농생명 소재 개발’ 과제를 10년 장기 프로젝트로 준비하고 있다. 특히 과기부는 3년간 사업 후 성과평가를 거쳐 추가 지원에 나설 계획이 있어, 전북도는 이에 따라 2026년부터 7년간 총 560억 원 지원까지도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용 농생명 소재 개발 과제는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 등으로 사료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반려동물 산업(펫코노미)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는 점을 주목해 기획됐다.

또한, 반려동물 의약품 개발 및 기능성 펫푸드 안전성 평가 연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국가 차원의 지원과 연구역량 결집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

이에, 전북도는 지역 혁신 주체들이 보유한 동물용 의약품의 연구개발(R&D) 기반을 활용해 반려동물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용 원료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전주기 지원 모델 발굴로 글로벌 선도 기술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더불어 도내에 국내 최대 규모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등 연관 사업을 적극 육성하는 상황에서 동물의약품(기능성 원료) 개발 생태계 구축으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단계 농생명 소재 기반 효능평가시스템 구축과 반려동물 의약품 플랫폼 개발, 2단계 반려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 원천기술 개발, 3단계 반려동물용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 실용화 및 동물 적용 등 단계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이번 과제 주관기관인 안전성평가연구소와 한국식품연구원, 농축산용미생물산업육성지원센터, 전북대학교 등 지역 연구기관 기술, 자원을 접목해 사업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오택림 전북도 미래산업국장은 “지역 산학연이 가지고 있는 첨단 미래 기술 및 농생명 자원을 동물용 의약품 분야에 활용함으로써 그린 바이오 산업기반을 강화해 농생명 수도 전북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하며, “반려동물 의약품 및 기능성 사료용 소재 원천기술 확보와 도내 첨단기술 융복합을 통한 기술 선점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