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조성비 70%’ 지원 | 뉴스로
전라북도

전북도, 청년창업농 ‘스마트팜 조성비 70%’ 지원

전북도(도지사 김관영)는 인구감소지역의 청년창업농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조성비 70%를 14개소에 지원해 청년의 농촌 정착과 농촌인구 늘리기에 주력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추진 중인 ‘청년창업 스마트팜 패키지 지원사업’은 인구감소지역에 정착을 결정한 청년농업인에게 시설원예 스마트팜 개소당 4억 4천만 원을 지원해 가족단위의 농촌 정착과 즉시 농업경영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대상지역은 도내 인구감소가 우려되는 동부권 시·군을 비롯해 도내 11개 시·군(전주시, 군산시, 완주군 제외)이며, 타시도 청년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농촌의 젊은 청년이 안정적으로 정착을 유도해 ‘돈버는 젊은 농촌’을 조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전북도는 농업에 신규진입하는 청년농업인에게 스마트팜 시설 지원만으로는 농촌 정착과 안정적 소득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청년농업인이 사업대상자로 선정된 시점부터 안정적으로 농업경영이 안정화될때까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청년창업농은 스마트팜을 조성하기 전에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시설에 대한 전문지식과 재배작물 선택, 유통방안 등으로 습득하고, 지역정착에 필요한 리더교육과 갈등관리 교육 등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농촌의 고령화로 청년농업인이 공감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부족한 현실을 고려해 사업이 완료된 후에도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청년농업인들의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신원식 전북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이제는 전라북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청년 스마트팜’ 선도지역으로 성장했다”며, “다양한 스마트팜 확산 정책으로 인해 농촌에 청년이 돌아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청년 스마트팜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