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선정으로 국비확보 | 뉴스로
전북전주시

전주시,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선정으로 국비확보

전주시(시장 우범기)는 전주·완주 상생협력사업(2차)으로 추진 중인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위한 국가예산 125억 원을 확보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와 강력한 지출구조조정 등 지난해보다 더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전주시와 완주군의 상생협력을 통한 경계 지역 정비사업이라는 모범사례를 통해 이뤄낸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한 국가예산이 확보되면서 민선8기 출범 이후 추진된 전주·완주 상생협력사업이 결실을 맺게 됐다.

공덕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은 전주시 금상동과 완주군 소양면 경계에 흐르는 연장 2.5km구간의 공덕세천을 정비해 주민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와 완주군은 내년부터 향후 4년간 국비 125억 등 총사업비 250억을 투입해 제방정비 2.1km, 배수로정비 0.6km, 펌프시설 1개소 등 공덕지구 일원에 대한 항구적인 재해예방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내년 2월부터 시에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전라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은 지난해 12월 상생협력사업 협약을 체결한 이후 실무자 회의를 개최하고, 타당성조사용역에 착수하는 등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절차를 빠르게 진행해왔다.

그 결과 평균적으로 1년 이상 소요되는 재해 예방사업 국가예산을 불과 9개월 만에 확보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와 함께 시는 공덕지구 외에도 △풍수해생활권 1개소 △재해위험개선지구 3개소 등 총 6개 재해예방사업의 국비 58억을 확보한 상태로, 기존에 추진해온 사업들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배희곤 전주시 도시건설안전국장은 “그동안 시군경계지역에 위치하여 재해에 취약한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시군경계에 얽매이지 않고 자연재해로부터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