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공유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만든다! | 뉴스로
전북전주시

전주시, 공유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만든다!

전주시(시장 우범기)는 ㈜LG전자와 협력해 이달부터 전주시내 78곳에 ‘개인형 이동 장치(PM, Personal Mobility)’의 일종인 공유 전동킥보드의 주차구역과 거치대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전주지역에서는 현재 공유 전동킥보드 4개 업체의 3390대가 운행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불법주차·무단 방치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시는 카카오톡 전동킥보드 불편 신고 채널을 통해 민원을 처리해왔으며, 추가로 킥보드 전용 주차구역과 거치대를 설치해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기로 했다.

공유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설치는 시와 LG전자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며, 시는 도로점용과 교통안전시설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지원하기로 했다. LG전자는 공유 전동킥보드 주차구역 설치와 운영을 책임진다.

LG전자에서 자체 개발한 무선 충전 공유 전동킥보드 거치대(이하 스마트 PM 스테이션)는 보행에 장애가 되지 않는 폭 3m 이상 보도 78개소에 시범적으로 설치될 예정으로, 시는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 수요가 많은 지점을 대상지로 선정했다.

특히 PM 스테이션 이용자는 거치대에 킥보드를 반납하면 인근 편의점과 카페 등 상가에서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도 받을 수 있다.

시는 이를 통해 공유 킥보드 이용자를 상가의 이용객으로 유인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무단 방치되는 공유 킥보드가 줄어들어 보행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설치될 예정으로, 오는 10월부터는 정식 운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영섭 대중교통과장은 “이미 교통수단의 하나로 자리 잡은 공유 전동킥보드의 불법주차 등으로 인한 보행 불편과 사고 위험이 이번 주차구역 설치로 조금이나마 해소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구청의 허가와는 별개로 실제 설치과정에서 인근 주민과의 소통이 필요한 부분도 있는 만큼 시민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