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 점검 나서 | 뉴스로
전북전주시

전주시,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 점검 나서

전주시(시장 우범기)가 지어진 지 20년 이상 된 소규모 아파트에 대한 안전점검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오는 9월부터 총 2억 9700만 원을 투입해 관리주체가 없어 평소 안전관리에 취약하고, 스스로 안전점검을 실시할 수 없는 300세대 미만의 소규모 공동주택의 기능 유지 및 주민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안전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를 위한 안전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동주택관리 법령상 공동주택은 정기적인 안전 점검을 받아야 하지만, 소규모 공동주택의 경우 관리주체가 없어 안전 점검 등 건물 유지·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전주지역 442개 소규모 공동주택 단지 중 사용검사 후 경과연수 순으로 올해 총 95개 단지를 선정해 안전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시는 나머지 347개 단지에 대해서도 연차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안전 점검은 전문기관에서 철근 탐사기와 균열 측정기 등 전문장비를 활용해 건물 균열 여부와 보수상태, 기울기, 콘크리트 강도 등 건축물의 전반적인 안전상태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관리주체가 없어 평소 건축물의 유지·관리가 어려운 소규모 공동주택단지의 안전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 발생 예방 등 시민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안전관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