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올해도 ‘공동체 활성화 사업’ 전개 나서 | 뉴스로
전북전주시

전주시, 올해도 ‘공동체 활성화 사업’ 전개 나서

전주시(시장 우범기)가 올해도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주형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전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지역사회 내 공동체 의식을 확산시키고, 의미 있는 공동체 활동을 추진할 33개 온두레공동체와 6개 아파트공동체, 15개 마을관리공동체 등 총 54개 공동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1월 온두레공동체와 아파트공동체, 마을관리 공동체 수립과 실행 분야 등 4개 분야공동체를 모집하기 위한 공모를 실시했으며, 최종 심사를 거쳐 이들 공동체를 지원 대상으로 확정했다.

먼저 온두레공동체 사업에는 33개 공동체가 선정됐으며, 선정된 공동체들은 앞으로 지역사회 곳곳에서 환경교육 및 환경 체험활동, 소외계층 대상 봉사활동, 공예교육 및 공예가 육성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펼치게 되며, 6개 아파트공동체는 아파트 소규모 정원 조성 및 운영, 에너지 절약운동, 층간소음 의식교육 등의 활동을 통해 더욱 따뜻한 아파트를 만들고, 공동체 사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는 주민주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도 전개한다. 주민주도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통해 지난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23개의 동이 마을계획 수립을 완료했으며, 주민들은 스스로 마을관리공동체를 구성하고 마을조사와 마을의제 발굴, 마을계획안 도출, 주민총회를 거쳐 마을계획 수립을 확정하게 된다. 마을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다음 해에 실제 마을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시는 올해 발굴된 신규 공동체와 그간 발굴·육성해온 공동체들이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조직으로 진출하거나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작지만 강한 공동체 활동이 지역경제 발전을 이끌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병삼 전주시 경제산업국장은 “공동체 사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해주신 시민들에게 감사드리며 공동체 활동을 통해 싹트는 이웃 간의 소통과 나눔이 시민 개개인뿐만 아니라 전주시의 좋은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