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인권도시 만들기 집중 | 뉴스로
전북전주시

전주시, 인권도시 만들기 집중

전주시(시장 우범기)는 아동·청소년과 여성, 노인, 장애인, 주거취약계층, 노동자 등 사회적약자를 배려하고 시민 누구나 보호받고 존중받는 인권도시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대표적으로 시는 오는 2027년까지 인권정책의 비전과 중장기 목표, 분야별 정책과제 및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담은 ‘제2차 전주시 인권보장 및 증진 기본계획’을 추진한다.

2차 기본계획은 민선8기 주요 공약사업과 시 주요 정책 수행과정에서 인권이 자연스럽게 고려될 수 있도록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도시 전주’라는 비전 아래 사람중심 인권도시, 안전보장 행복도시, 함께하는 공존도시, 인권중심 행정도시 등 4대 목표 46개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특히 시는 환경과 청년, 노동자, 스토킹, 디지털 성범죄, 1인 가구, 자살 예방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확대된 인권개념을 반영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시민이 범죄와 각종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한 첫걸음으로 시는 인권친화적 공직문화 조성을 위한 5급 이상 간부 및 신규공무원 맞춤형 인권교육, 주민자치위원, 통장 등 자생단체 대상 찾아가는 시민인권학교, 출연기관, 민간위탁·복지시설 대상 현장중심 찾아가는 인권교육 등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주시와 소속기관, 출연기관, 민간위탁·복지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체계적인 상담·조사 및 종사자에 대한 인권실태 조사 등을 통하여 인권침해 예방 및 구제 시스템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일례로 시는 지난 6월에는 사회복지시설 고충처리담당자를 대상으로 현안 공유를 위한 간담회을 개최하고, 현직 노무사를 강사로 초빙해 시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충사건 발생 시 초기 상담·조사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시는 향후에도 행정 전 과정에서 인권이 체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공무원 및 시민 대상 ‘인권교육’, 세계인권선언일(12월 10일) 기념 ‘인권공감 문화행사’, 지역 인권 현안 공유 및 대책 논의를 위한 간담회, 관내 사회복지시설 인권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고충처리담당자 워크숍 등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5년 5월 인권조례를 제정했으며, 이듬해인 2016년 인권팀을 신설하고 ‘전주시인권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2017년에는 인권센터를 개소하고 인권옹호관을 배치하는 등 ‘인권도시’ 조성을 위한 기틀을 다져왔다.

최락기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시정 전반에 걸쳐 인권이 존중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장애인과 여성, 아동 등 인권 취약계층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시민 모두가 존중받는 인권도시 전주를 구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