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인권 존중문화 확산 위한 시민인권학교 운영한다 | 뉴스로
전북전주시

전주시, 인권 존중문화 확산 위한 시민인권학교 운영한다

전주시(시장 우범기)가 인권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시민들의 인권 감수성 향상과 인권 존중문화 확산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오는 3월부터 시민들의 인권 의식과 생활 속 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차별행위로부터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기본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시민인권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시민인권학교는 기존보다 대상을 대폭 확대해 전주시 35개 동 주민센터의 주민자치위원회 등 자생단체 회원을 대상으로 참여형 대면 교육 방식으로 운영된다.

각 동별 여건을 반영한 맞춤형 주제를 선정해 이뤄지는 이번 교육에서는 인권에 대한 기본 개념뿐 아니라, 주변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 사례를 토대로 다양한 인권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할 수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8년 일반시민 총 450명을 대상으로 18회의 인권교육을 실시한 것을 시작으로 2019년 10회(302명), 2020년 7회(345명), 2021년 7회(184명), 2022년 7회(92명) 등 해마다 노키즈존과 디지털 성범죄, 노동시장 내 성차별 등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주제로 인권에 대한 인식변화를 이끌어왔다.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운영돼온 시민인권학교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5개 동 주민센터 주민자치위원과 통장들을 대상으로 운영됐으며, 올해는 35개 모든 동으로 확대하게 됐다.

김현수 전주시 인권법무과장은 “시민인권학교 운영 6년째를 맞아 그동안 교육에 참여한 수강생들의 인권 의식이 많이 향상되고, 요구하는 의견도 다양해져 인권 심화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심도있는 프로그램도 기획했다”면서 “앞으로도 전주시민들이 인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꾸준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