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기초과학연구원과 합동해 ‘지역과학교육 사업’ 나선다 | 뉴스로
강원정선군

정선군, 기초과학연구원과 합동해 ‘지역과학교육 사업’ 나선다

정선군(군수 최승준)이 기초과학연구원과 정선 신동읍에 조성한 예미랩의 첨단과학설비와 전문 연구인력을 통한 지역과학교육 사업을 추진해 귀추가 주목된다고 8일 밝혔다.

기초과학연구원 지하실험연구단 예미랩은 지난 2020년 신동읍 예미산 옛 한덕철광 부지의 지하 1,000m에 3,000㎡ 규모로 조성된 고심도 지하실험시설로 암흑물질 존재와 중성미자의 특징을 연구하는 시설이다. 이와 함께 신동읍 조동리에 부지 2,500㎡, 지상 3층 규모의 舊 함백중고등학교 건물을 이용해 지상연구실을 조성하고 기초과학연구원, 한국 수리과학연구소, 지질자원연구원, 기상청 등 전문 연구인력이 상주하며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다.

군은 예미랩 준공으로 구축된 첨단과학설비와 기초과학연구원을 비롯한 국내·외 고급 연구인력이 유입됨에 따라 이를 활용, 과학인재 양성 및 지역 과학문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과학교육 소외 지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과학연구원(IBS) 예미랩 지역과학교육 운영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이에 도비 4억 5000만 원을 포함한 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8개실 800㎡ 규모의 리모델링 공사를 이달 중 착공하고 1층은 실험실, 2층은 연구실, 3층은 대형강의실과 휴게실 등을 조성해 지역학생들의 과학교육 및 영재교육, 과학 홍보·전시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황승훈 정선군 전략산업과장은 “기초과학연구원 예미랩을 연구개발 기반시설이 열약한 지역에 첨단연구기술을 전파해 신산업 육성 및 기존산업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는 전초기지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