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야생화마을 고한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시행 | 뉴스로
강원정선군

정선군, 야생화마을 고한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시행

정선군(군수 최승준) 야생화마을 고한읍 도시재생현장지원센는 2023년 주민공모사업의 시행에 앞서 5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주민공모사업은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마을공동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이다.

고한읍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지인 6개리(10,12,13,17,18,19) 주민 또는 직장, 학교 등 생활권을 둔 3인이상의 모임을 대상으로 5백만 원에서 1천만 원 이내의 공동체 프로그램 활동비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총 9개팀이 응모하여 7개팀이 선정되었으며, 2020년 도시재생 예비사업으로 진행한 LED 야생화공예 아카데미에 참여자가 주축이 되어 LED 야생화공예를 활용, 이주여성 지역친화 프로그램과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한다.

또한, 작년 도시재생대학의 오즈의 정원사 과정을 수료한 주민들이 모여 신촌마을 유휴공간을 활용 작은 마을정원을 만들었으며, 고한구공탄시장 상인들이 주축이 되어 야생화를 활용한 꽃증편과 꽃코디얼을 개발하여 지역 먹거리 다양성에도 기여하였다.

그리고 재활용 깡통을 활용한 업사이클 작품으로 구공탄시장 골목길 환경개선도 하였으며, 틈틈이 배운 스케치로 마을 골목길 등을 스케치하는 어반스케치 팀은 훌륭한 작품집을 만들었으며 스케치에 매력을 느껴 현재까지 모임을 지속하고 있다.

선정된 사업팀은 오는 10월 31일까지 사업을 추진하며, 11월에는 성과공유회를 열어 그간의 활동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