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아리랑문화재단, ‘제48회 정선아리랑제’ 오는 9월 개최한다 | 뉴스로
강원정선군

정선아리랑문화재단, ‘제48회 정선아리랑제’ 오는 9월 개최한다

(재)정선아리랑문화재단(이사장 최종수)에서는 ‘제48회 정선아리랑제’를 오는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나흘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다.

재단은 지난 4일 아리랑센터에서 제79차 이사회를 열고 2023 문화관광축제인 ‘제48회 정선아리랑제와 제11회 세계대한민국아리랑축전’ 개최일정을 확정했다.

올해 정선아리랑제는 우리나라 국민 누구나 찾고 싶고 가보고 싶은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국민고향 정선! 가고싶다 정선아!’를 주제로 선정했다. 재단에서는 정선의 관광 브랜드 ‘국민 고향 정선’ 슬로건을 활용한 올해 정선아리랑제는 일상에서 벗어나 사람 사는 냄새와 정을 축제장에서 느끼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정선아리랑제의 역사성을 알리는 칠현제례를 시작으로, 개막을 알리는 순간에는 정선군민의 염원인 국가정원유치와 국민고향정선의 이미지를 확대해 정선군립아리랑예술단과 정선어린이합창단의 아리랑대합창이 펼쳐질 예정이며 주제공연으로는 전통음악과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가 함께하는 아리랑 콘서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정선 9개읍·면의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아리랑 퍼레이드를 비롯해 각종 경진대회, 멍석아리랑, 전국아리랑경창대회, A-POP경연대회, 아리랑 노래자랑 등 전통문화예술 향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특별히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VR 체험관과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관, 그리고 가리왕산 케이블카 홍보관 및 국가정원 조성 홍보관을 행사 기간 중 통합홍보관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최종수 정선아리랑문화재단 이사장은 “지난해 강원랜드에서 진행한 정선아리랑제 주민참여 평가보고회 당시 유관기관 관계자 및 군민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잘된 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했던 부분은 문제분석을 통한 개선방향을 도출함으로서 새로운 미래의 원년으로 삼아 국민고향 정선에서 고향의 따뜻함을 느끼며 보고·듣고·즐길 수 있는 정선아리랑제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