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전남-고흥, 해상운송산업 발전 및 물류시설 확충 도모 | 뉴스로
제주자치도

제주-전남-고흥, 해상운송산업 발전 및 물류시설 확충 도모

제주특별자치도와 전라남도, 고흥군이 상호 지역 간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제주도(도지사 오영훈)와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18일 전라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지역의 물류산업 발전과 원활한 물류체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제주와 고흥(녹동신항) 간 해상운송산업 발전과 물동량 처리를 위한 물류시설 확충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향후 각 기관은 해상운송체계의 기능을 강화하고 물류인프라 확대에 관해 협력을 도모한다.

전라남도 고흥군 녹동신항 내 물류센터 설치를 위해 제주도는 안정적인 물동량 공급 및 화물선 운항 등 물류센터 활성화를 도모하게 된다.

전라남도는 녹동신항 항만기본계획 변경 추진 및 물류센터 설치 예산을 지원하게 되며, 고흥군은 물류센터 설치 예산확보와 함께 물류센터의 설치 및 운영을 담당한다. 또한 각 기관은 위 사업을 국비의 원활한 확보를 위한 지방협력사업으로 추진한다.

협약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공영민 고흥군수가 참석해 해상운송체계의 기능 강화와 물류인프라 확대 등을 위한 협력 의지를 다졌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번 협약은 광역자치단체와 광역기초자치단체가 협약을 맺는 매우 드문 사례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방시대를 앞당기는데 선도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며 “제주의 농축산품이 녹동신항을 통해 새롭게 수도권과 세계로 향해 갈 수 있는 통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녹동신항을 제주-육지 간 물류 유통 거점이자, 남해안 해양관광산업 대표 지원항만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협약을 계기로 남해안 글로벌 해양관광벨트 조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녹동신항 부두 개발, 배후 부지, 물류센터 등 제주물류 전진 기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고흥군의 미래 전략 산업인 우주산업과 사람을 태우는 드론, 스마트팜 등이 제주도와 연계해 각 지역이 서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