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독거노인 돌봄 공백 최소화 위해 ‘AI기반 노인케어’ 사업 추진한다 | 뉴스로
충북제천시

제천시, 독거노인 돌봄 공백 최소화 위해 ‘AI기반 노인케어’ 사업 추진한다

제천시(시장 김창규)가 경증치매자 및 독거노인 치매예방과 돌봄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 AI기반 노인케어 인형 ‘효돌이’ 보급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효돌이’는 돌봄 로봇으로 인형 몸체 내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 머리, 귀, 손을 만지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재생되기도 하고,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하도록 안내도 한다. 또한 치매예방체조와 퀴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내장돼 일상생활 및 경증치매 관리를 돕는다.

특정 시간 동안 움직임이 없는 경우 보호자 및 관리자에게 알람을 보내며 사용자 안전을 챙긴다. ‘효돌이’는 간단한 충전만으로 24시간 깨어있기 때문에, 시는 이 로봇이 어르신 돌봄 및 사회적 교감 지원, 고립감(우울감) 해소, 응급 신고 등 다양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효돌이’는 치매예방관리 사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세명대 작업치료학과에서 1년간 장비를 무상 제공하며, 원격으로 지원관리를 하기로 해 관리에 대한 부담도 크지 않을 전망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앞으로도 치매어르신들의 건강관리 및 치매증상 악화 방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돌봄 체계를 더욱 촘촘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