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뉴스로
충북제천시

제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제천시(시장 김창규)는 지난 19일 김창규 제천시장 주재로 제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 위원, 제천시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기본계획(2024 ~ 2028)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용역은 제천시 마을공동체 육성사업 현황·활동 평가와 정책 수요조사 및 의견수렴을 통해 제천시 맞춤형 마을공동체 만들기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용역의 주요내용은 마을공동체 개념 및 주요 정책사례 조사, 제천시 마을공동체 정책 분석 및 정책 수요조사, 제천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비전·목표·전략,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세부 사업 발굴 및 정책제언 등이다.

최종보고회 자료에 따르면 ‘역동적이고 지속가능한 제천형 마을공동체 형성’이라는 비전 아래 탄탄한 공동체 사업체계 구축, 든든한 공모 사업 확대 및 개편, 촘촘한 공동체 역량강화 및 네트워킹 확대 등 3대 목표를 설정, 주요 정책과제로 중간지원조직 설치,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 지원 확대, 마을활동가 역량 강화 지원 포함 13개 정책과제가 제시되었다.

제천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으로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위한 종합 로드맵이 제시되어, 본 용역 결과를 참고 후 과제 우선순위를 따져 향후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이번 용역으로 제천시 특성에 맞춘 맞춤형 공동체 사업모델과 지원체계 구축 등 종합적인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주민 스스로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는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창의적인 지원책을 적극 발굴·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