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자체 대상 정부혁신 컨설팅으로 범정부 혁신성과 창출 | 뉴스로
행안부

중앙·지자체 대상 정부혁신 컨설팅으로 범정부 혁신성과 창출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29개 중앙행정기관과 31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2023년 정부혁신 컨설팅(이하 ‘컨설팅’)’을 10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부혁신 컨설팅은 각 기관이 정부혁신 주요과제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과 전문가 자문이 제공된다.

또한, 행정 전반에 혁신 마인드를 강화하며 타 기관의 우수한 혁신사례를 공유하고 도입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다.

컨설팅은 크게 정부혁신 실행계획 주요정책 추진지원, 정부혁신 역량강화, 정부혁신 평가 대응력 향상,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먼저, 정부혁신 실행계획 주요정책 추진지원 컨설팅은 중앙행정기관의 실행계획 중 내·외부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하거나 다수 기관간 협력을 통해 신속한 추진이 필요한 과제를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특허청, 인사혁신처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예를 들어 행복청 세부과제로, 지역의 교통안전 문제 논의를 위한 관계기관 상시협의체 구축을 지원한다.

세종 지역 교통약자에 대한 안전을 강화하고 교통시설물을 설치할 때 기관들이 원활하게 협의할 수 있도록 행복청,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경찰청, 세종특별자치시 등의 협의체 구성·운영을 돕는다.

2002년 구축 이후 특허청이 20여 년만에 개편하는 디지털 특허심판시스템 구축 사업도 지원한다.

정보통신(IT)전문가 자문 제공, 법원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 지원 등으로 특허심판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대국민 시스템 이용 편의와 심판행정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혁신 역량강화 컨설팅은 환경부·농촌진흥청 등 29개 중앙행정기관과 강원특별자치도·경상북도 예천군 등 15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기관 수요에 맞춰 ‘데이터 분야’와 ‘일하는 방식 및 조직문화 분야’로 나누어 추진된다.

관련분야 전문가가 참여해 기관별 현황을 분석·진단한 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유사 기관의 우수사례를 발굴·제안하여 각 기관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 계획이다.

특히 데이터 분야는, 정부가 보유한 데이터를 민간에 더욱 개방하여 국민 편의를 개선하고, 보유한 데이터를 분석·활용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정부혁신 평가 대응력 향상 컨설팅은 16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컨설팅단과 대상기관 간 일대일 자문을 통해 혁신평가에 대한 이해도와 대응력을 높인다.

5개 시, 6개 군, 5개 구를 대상으로 2022년 혁신평가 결과를 분석·진단하고, 올해 기관별 혁신 추진계획과 연계한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아울러, 관계기관 협업이 돋보이는 퇴원환자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대전광역시), 조직 내 불합리한 관행 타파를 위한 부서별 혁신 릴레이 추진(강원 홍천군) 등 우수 혁신사례에 대한 벤치마킹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행정안전부는 정부혁신 추진방향과 분야별 우수사례 등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여 각 기관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컨설팅 진행과정에서 기관 혁신 담당자의 의견을 청취하여 향후 정부혁신 추진과 평가 업무에 반영할 계획이다.

서주현 혁신조직국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부혁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의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혁신 노력이 중요하다”라며, “정부혁신 컨설팅을 통해 각 기관이 혁신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