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해 피해 예방하세요! | 뉴스로
전북진안군

진안군,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해 피해 예방하세요!

진안군(군수 전춘성)은 예측하기 힘든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의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독려에 나섰다고 3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농민들의 재해보험 가입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험료의 95%까지 지원한다. 농가는 가입비의 5%만 부담하면 농작물재해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농작물 재해보험은 태풍(강풍), 우박, 집중호우, 동상해, 지진 등의 자연재해와 조수해(짐승피해), 화재로 인한 피해를 품목별 약관에 따라 보상하는 정부 정책보험이다.

보험대상 품목은 벼, 고추, 인삼, 시설작물 등 70여 개 품목이며, 특히 진안군은 올해부터 ‘노지수박’을 신규품목에 포함하여 시설재배 뿐 아니라 노지재배 수박 농가의 경영안정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특히 보험 가입 시기가 품목마다 달라 농가의 주의가 필요하다.

4월 가입품목은 노지수박(~5.31.), 벼(~6.21.), 인삼(~5.24.), 고추 (~5.17.), 밤‧대추‧~(5.10.) 등이다.

가입을 희망하는 농가는 가까운 NH농협손해보험 또는 지역농협에 방문하여 보장내용과 보험금액 등 상담을 거쳐 가입하면 된다.

진안군 관계자는 “농작물 재해보험은 예측하기 힘든 기상이변으로 인한 농업재해 발생 시 농가의 영농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작용한다”면서 “재해 보험료를 대폭 지원하는 만큼 농업인의 적극적인 보험가입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