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 추진 | 뉴스로
경남진주시

진주시,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 추진

진주시(시장 조규일)는 효과적인 벼 재배면적 감축을 위해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논 타작물 재배지원사업은 벼 재배농지에 타작물을 재배하면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6월 23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을 받는다.

계속되는 쌀 공급 과잉과 소비량 감소에 따른 쌀값 하락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쌀값을 안정시키기 위해 쌀 생산량을 시장 경쟁력이 확보되는 수준까지 낮춰야 하는 실정으로 그에 따른 정부의 쌀 재배면적 감축 목표는 3만7000ha, 진주시의 감축 목표 면적은 201ha이다.

지원 대상농지는 2022년도에 벼를 재배한 농지에 2023년도 타작물을 재배하는 신규농지, 2022년도에 벼에서 타작물로 신규전환 후 2023년도에 계속 타작물을 재배하는 농지이다. 대상품목은 일반작물, 두류, 풋거름작물(옥수수, 호밀, 해바라기, 수수 등), 하계조사료(수단그라스, 자운영, 청예보리 등)이며 휴경 시에도 신청할 수 있다.

지원금은 작물과 휴경 구분 없이 ha당 100만 원이며, 하계조사료의 경우 2022년도에 하계조사료를 재배하여 보조금 수혜를 본 농가가 2023년에도 하계조사료를 심을 경우 ha당 430만 원을 지원받는다.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과 함께 벼 재배면적 조정 감축 협약에도 참여할 경우 ha당 공공비축미 300포대 추가 배정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쌀값 안정을 위해 벼 재배면적 감축에 농업인과 쌀생산단체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