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평생학습 시민 참여형 지역 특성화 사업 추진 | 뉴스로
경남진주시

진주시, 평생학습 시민 참여형 지역 특성화 사업 추진

진주시(시장 조규일)는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평생학습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작년에 이어 경상남도 공모사업에 선정된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평생학습 기관․동아리 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배움을 끊임없이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 공모사업 추진

진주시는 2022년 사업 선정에 이어 올해 2차년도 ‘시군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 공모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도비 4000만 원을 확보하고, 시비 4000만 원을 추가로 투입해 시민을 위한 평생교육 사업을 진행한다.

평생학습 플랫폼 구축사업은 시-대학-기업-민간이 연계하여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평생학습 및 지역 특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시민의 삶 속에 보석을 만드는 진주’라는 주제로 6개 기관에서 16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요 프로그램으로 시 평생학습과의 ‘나의 꿈과 진로, 평생학습 공유공간 발굴, 평생학습 상담’, 이성자미술관의 ‘나만의 한국 채색화 작품 만들기’, 경상국립대학교의 ‘시니어 레저스포츠 대학’, 진주교육대학교의 ‘세계문화체험 강사 양성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장애인종합복지관의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바리스타 교실과 사군자 교실’ 등이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우리 시는 이번 플랫폼 구축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평생학습도시로서 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자 중심의 평생학습 기회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생학습 기관 및 동아리 우수 프로그램 지원

시는 지역사회 평생학습 동아리 문화 확산과 지속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평생학습 기관 및 동아리 우수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초 진주시 소재 평생학습 관련 기관(단체) 및 시에 등록된 학습동아리를 대상으로 사업 신청을 받아 최종적으로 31건을 선정하여 지난 3월 9개 평생학습기관 및 22개 학습동아리에 45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하였다.

선정된 사업으로는 평생학습기관 특성화 사업에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설계 프로그램, 엄마가 먼저 배우는 우리 아이 책읽기 수업, 캘리그라피 전문가 양성 과정, 세상치고 북치는 노인 난타수업, 공감대화 실천가 양성과정 등이 있다. 학습동아리 우수프로그램에는 친환경 생활용품 만들기 교육 및 재능기부, 색소폰, 밴드, 통기타 강습 및 공연 봉사 활동, 청소년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돕는 상담 멘토 운영, 서예, 사군자, 문인화 교실, 전통문화 강습 및 공연 봉사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이 있다.

사업추진 기간은 4월부터 12월까지로, 시는 기관과 학습동아리들이 그동안의 학습 성과물을 공유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반기에 평생학습축제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 동아리 관계자는 “퇴직 후 무료한 날을 보내던 중 시의 학습동아리 활동 지원을 통해 평소 하고 싶었던 악기를 배워 미흡한 솜씨지만 복지관이나 요양원에 공연 봉사를 하러 다니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여전히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배움의 끈이 이어질 수 있게 지원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평생학습 지역 활동가 양성 및 활동 지원

진주시는 평생학습의 활성화와 시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 넣을 평생학습 지역 활동가 양성 과정을 운영한다.

지역 활동가는 평생학습 현장의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프로그램 모니터링을 통해 평생학습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올해 지역 활동가 양성과정은 4월 14일 ‘평생교육의 시대적 가치와 이해’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평생학습 상담, 평생학습 공간 발굴, 프로그램 운영 관리, 활동전략 수립 및 사례 등 총 10강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양성과정을 수료한 활동가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민의 삶 속에 평생학습의 가치를 전파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시는 지역 활동가들의 활동을 통해 시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평생학습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