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소상공인 지원 총력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소상공인 지원 총력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비대면 소비확산과 소비심리 위축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 소상공인 지원에 발 벗고 나선다.

창원시는 하반기 120억 원 규모의 경영 및 창업 자금을 지원한다. 신청 기한은 오는 8월 14일부터 자금한도 소진 시까지다.

지원 대상은 음식점업, 도·소매업, 개인 서비스업 등 창원에 사업장을 둔 골목상권 소상공인으로 업체당 최대 5천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상환기간은 4년 이내이며 최초 1년간은 이자의 2.5%를 김해시가 지원한다. 신청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경남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예약시스템에서 상담예약을 하면 된다.

소상공인의 맞춤형 시설개선 지원을 위해 하반기 소규모 환경개선사업도 시작한다. 옥외간판과 입식 테이블 교체, 인테리어(조명, 도배, 바닥 등), 화장실 개선, 소화·방범 시설 확충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사업으로 호응이 매우 높다.

지원 대상은 공고일 기준 6개월 이상 사업을 한 소상공인이며, 최대 200만 원 한도 내에서 시설개선비의 70%를 지원한다. 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250여 개소 소상공인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내 소비촉진 및 골목상권 회복을 위해 누비고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8월 한 달 동안 배달앱 누비고에서 2만 원 이상 결제 시 모바일 누비전 5천 원을 캐시백으로 돌려받는 행사이다. 많은 소비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1인 1회에 한하며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도 있다.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닌 9월에도 한가위 및 대한민국 동행축제를 맞이하여 캐시백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민에게는 물가 부담을 경감하고 소상공인에게는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에는 민생경제활기를 불어넣는 지역사랑상품권 누비전을 하반기에는 550억 원 발행한다. 7월에 300억 원을 발행한데 이어 한가위를 앞두고 9월에 550억 원을 발행해 경기를 부양하고 골목상권을 회복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지류는 247개 판매 대행점(경남은행,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에서 구입가능하고 모바일은 누비전앱, 비플제로페이, 경남은행 모바일뱅킹, 농협 올원뱅크 등을 포함 17개 앱에서 구입 가능하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비대면 구매 확산과 소비심리 위축, 경기침체 등 골목상권 상인분들이 너무나도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다양한 지원시책 추진을 통해 소상공인분들의 무거운 어깨 짐을 덜어드리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