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외국인 주민 의료 분야 전문 통·번역가로 양성한다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외국인 주민 의료 분야 전문 통·번역가로 양성한다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5일부터 관내 유학생·결혼이민자 30명을 대상으로 의료 분야 전문 통·번역가 양성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외국인 주민은 증가하나 외국인 노동자들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언어소통 장애로 불편을 종종 호소하고 있다. 이에 창원시는 외국인 유학생이나 결혼이민자들의 이중언어 강점을 활용해 통·번역 전문인력 양성하고자 하며 올해부터 의료분야 통·번역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교육은 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위탁운영한다. 그리고 교육은 창원대학교에서 2주간의 이론 수업과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에서 3주간 현장 실습으로 진행된다.

5주 간의 교육 받은 수료자들은 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관리하고 있는 통·번역 활동가 인력 자원 명단에 등재되어 향후 지역 병원에서 통·번역 요청 시 활동할 계획이다.

김태호 창원시 평생교육과장은 “외국인 주민이 증가함에 따라 외국인 주민들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며 “앞으로 이들의 이중언어 능력이 외국인 주민과 지역사회의 가교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이번 의료 통번역 교육을 시범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외국인 주민들이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는 교육을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