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청년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89%가 만족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시, 청년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 89%가 만족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지난 10월에 시행한 청년지원사업 참여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청년들의 사업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2023년 청년지원사업 8개 분야 참여자 5,800명을 대상으로 사업참여 만족도, 사업 관심도 및 효과성, 접근성 및 홍보 채널, 정책 제안 등 총 13개 항목에 대해 온라인으로 실시되었다.

조사 결과 응답자 89% 이상이 청년지원사업에 만족한다고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5% 상승하였다. 사업별 만족도는 ‘자격증 시험 응시료 지원사업’ 93%, ‘누비자 이용요금 지원사업’ 91%, ‘월세 지원사업’ 90%, ‘구직활동 수당’ 88%, ‘면접 정장 무료대여’ 87%, ‘내일 통장’ 84% 순으로 청년의 만족도가 높았다.

청년지원사업에 관한 관심도 역시 ‘많음’ 이상의 응답이 73%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원시 청년지원사업이 ‘청년의 삶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88%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3%) 라고 응답한 이유로는 ‘소득 기준 등에 따라 지원 대상이 되지 않는다’라는 의견이 많았다.

청년들이 생각하는 창원시에서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는(중복응답) ‘일자리 지원(22%)’이 가장 높았으며 ‘주거지원(22%)’, ‘구직활동 지원(18%)’, ‘자산형성 지원(17%)’, ‘문화활동비 지원(14%)’, ‘마음 건강 지원(6%)’ 순의 응답률을 보였다.

그리고 청년들은 주로 SNS와 시 홈페이지 등 ‘인터넷 매체’를 통해서 청년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년들이 생각하는 가장 효과적인 홍보 방법 또한 ‘인터넷 매체’를 통한 홍보라고 응답하여 사업 홍보 시 청년들에게 노출이 많은 온라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에서는 청년 통합 정보제공을 위한 청년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여 내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들이 창원시에 바라는 정책 제안으로는 사업별 지원기준 완화 및 인원 확대, 일자리 지원 확대, 주거지원 사업의 확대 및 다양화, 문화 활동 지원 필요 등의 의견이 있었다. 그리고 창원시 청년지원사업에 대해 만족하고 감사하다는 청년들도 다수 있었다.

최영숙 청년정책담당관은 “앞으로도 청년지원사업 참여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시행하여 청년들의 의견을 직접 반영한 청년 수요자 중심의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