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문화도시가 되기 위한 전문가 컨설팅 실시 | 뉴스로
창원특례시

창원특례시, 문화도시가 되기 위한 전문가 컨설팅 실시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제5차 법정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문화도시 관련 전국 단위의 전문가를 모시고, 창원문화도시지원센터, 문화도시 시민결정위원회, 창원문화재단 등 우리시 문화도시 추진관련자 20여명이 참석하여, 제5차 예비문화도시 추진사업과 법정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다양한 의견 청취와 창원문화도시 조성계획의 방향 등에 대한 자문을 갖는 시간을 가진다고 한다.

2021년 4차 예비문화도시 지정 후 올해 예비문화도시로 재선정된 창원시는 ‘문화로 하나되는 삼시삼색 창원’을 비전으로 5개분야 문화도시 기반 마련, 다양한 문화주체의 발굴과 참여, 권역별 삼시삼색 특성강화, 문화를 통한 연결망 확대, 도시변화를 위한 연계·협력 사업과 26개 단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5차 법정 문화도시 지정 추진을 위한 첫 발걸음인 이번 컨설팅을 통해 지난해 기 승인받은 문화도시 조성계획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올해 최종 문화도시조성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정현섭 창원특례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이번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문화도시 조성계획 및 예비사업을 재검토하여, 시민과 함께 창원특례시만의 특색있는 문화도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창원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굳은 의지를 보였다.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의 공모사업인 제5차 문화도시는 8월 평가자료 최종본 제출, 10월 그 결과가 발표 될 예정으로 지정 후 5년간 최대 100억원의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17일부터 19일 3일간 문화도시 지정 사업수행을 위한 창원문화도시지원센터 신규직원 대상 역량강화교육도 전문기관 주관으로 실시한다고 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