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으로 ‘안전 도시환경’ 조성 | 뉴스로
충남천안시

천안시,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으로 ‘안전 도시환경’ 조성

천안시(시장 박상돈)의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이 시행 후 강력범죄를 감소시키면서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천안시는 2015년 범죄예방디자인 조례 제정 후 2016년부터 특정 지역 내 범죄예방과 감소를 위해 건축물과 공간을 범죄에 방어적인 구조로 변경하고 개선하는 범죄예방디자인 사업을 시행해 왔다.

천안서북·동남 경찰서 자료에 따르면 살인, 강도, 강간(강제추행), 절도, 폭력, 등 5대 범죄 발생현황은 2018년 7,409건에서 2019년 7092건, 2020년 6044건, 2021년 6193건, 2022년 4999건 꾸준히 감소해 사업 시행 전보다 크게 줄었다.

범죄예방디자인 기법이 적용된 폐쇄회로텔레비전(CCTV)과 비상벨 등은 시민의 안전한 보행길 조성과 치안 효과를 높였다는 분석이다.

안심등불(센서등)은 물론, 야간에 방범용 폐쇄회로텔레비전과 비상벨이 눈에 잘 띄도록 안내 표지박스와 바닥표지도 설치하고, 어두운 보안등은 밝은 발광다이오드(LED) 보안등으로 교체했다.

특히 최근에는 전국적으로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천안시는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더욱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만 해도 17억 원을 투입해 경찰서,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범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취약지역을 조사하고, 알림 조명(LED로고젝터)35개소와 폐쇄회로텔레비전(시시티브이·CCTV) 437대, 비상벨212대 등을 설치했다.

내년에도 사업비를 늘려 20억 원을 확보해 방범용 폐쇄회로 텔레비전과 비상벨을 추가 설치하는 등 시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도시환경을 지속해서 조성할 방침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도록 범죄예방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가장 안전한 도시, 범죄 없는 도시 천안을 만들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