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의사소통 약자들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업’ 추진 | 뉴스로
충남천안시

천안시, 의사소통 약자들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사업’ 추진

천안시(시장 박상돈)는 발달, 청각, 언어장애인 등 의사소통 약자들의 관공서 이용에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은 음성적으로 언어를 구사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말 또는 글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체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말한다.

천안시는 시청과 구청 민원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보건소 등에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그림글자판 등을 보급할 계획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이 민원 신청, 도서 대출, 보건소 진료 등 공공서비스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15일에는 장애인업무와 민원업무 담당자 대상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이해 및 활용 교육을 시청 중회의실에서 진행하기도 했다.

교육은 장애인업무와 민원업무 담당 직원들의 보완대체의사소통(AAC)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관공서에 방문한 의사소통 약자를 응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림글자판 사용법과 민원 현장에서의 활용 방법 등을 설명했다.

박재현 천안시 복지문화국장은 “그동안 발달, 청각, 언어장애인들은 의사소통이 곤란해 민원 신청, 보건소 진료 등 관공서 이용에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 보완대체의사소통(AAC) 보급과 교육으로 관공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