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AI스피커 활용 어르신 돌봄서비스 확대 시행 | 뉴스로
강원철원군

철원군, AI스피커 활용 어르신 돌봄서비스 확대 시행

철원군(군수 이현종)은 어르신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세심한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AI(인공지능)스피커를 활용한 돌봄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철원군보건소는 2022년부터 AI-IOT(사물인터넷)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만성질환이 있거나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에게는 AI스피커 ‘다솜이’ 63대를 활용해 맞춤형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I스피커는 말벗기능, 친구맺기, 뉴스·음악재생, 복약알림, 긴급 SOS서비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독거 어르신에게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규칙적인 복약지도 등 건강한 일상생활 지원을 돕는다. 특히 긴급 SOS서비스의 경우 응급상황 발생시 말하거나 AI스피커 화면의 응급 버튼을 누르면 ICT 관제센터와 보건소 담당자, 보호자 등에게 연락하여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앞으로 철원군보건소는 독거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AI스피커 11대를 추가로 확대·보급해 한층 섬세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춘재 보건소장은 “독거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AI스피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건강 돌봄에 공백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