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국내 탄산수급 안정화’ 기여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뉴스로
충북청주시

청주시, ‘국내 탄산수급 안정화’ 기여 위한 업무협약 체결

청주시(시장 이범석)는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공모한 것이다. 인근 지역 수소충전소에 공급할 수소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액화해 탄산 수요처에 공급함으로써 국내 탄산수급 안정화 기여를 목표로 한다.

주관기관인 충북테크노파크와 청주시, 충북도, 제이엔케이히터(주), ㈜에어레인, 창신화학(주), 충청에너지서비스(주)가 구성한 컨소시엄은 지난 8월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들 컨소시엄은 총사업비 331억 3,000만 원을 투입해 청주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내에 오는 2025년까지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한다.

구축이 완료되면 수소를 하루 3톤 생산하고, 탄소는 하루에 24톤을 포집하게 된다.

협약에는 청주시와 충북도는 수소생산시설 및 충전소 인·허가와 지방비 지원, 제이엔케이히터(주)는 수소생산 및 수소충전소 운영, ㈜에어레인은 탄소포집 및 드라이아이스 생산·유통, 충청에너지서비스는 도시가스 배관 설치 및 원료 공급, 창신화학(주)은 수소 출하 및 유통 등의 내용이 담겼다.

신병대 청주시 부시장은 “지속 가능한 친환경 청정 수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민간과의 협업으로 수소산업 육성 및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겠다”며,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수소 판매가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운송비가 절감됨에 따라 수소구매 원가 절감도 기대된다”며, “지역에서의 수소 생산으로 인근 수소충전소의 안정적인 수소 확보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