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에 명심근린공원 선정! | 뉴스로
충북청주시

청주시,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에 명심근린공원 선정!

청주시(시장 이범석)는 환경부 국비지원 사업인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에 봉명동· 신봉동 일원 명심근린공원이 선정돼 국비 56억 원을 포함한 80억 원을 투입해 복원사업을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은 도시 인구 증가 및 개발 확장에 따라 산림·습지 등 생태축이 훼손되면서 동·식물 개체수 감소 및 소멸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한 복원을 추진해 생물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자생·고유종의 재정착을 유도해 질 높은 생태계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명심근린공원은 공원해제 위기에 있던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으로 운천공원과 구룡공원으로 이어지는 청주시 도심 대표 녹지축이지만, 경작 및 불법 점유물들로 환경훼손이 이뤄져 생태 복원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이에 청주시는 명심근린공원 부지확보를 위해 2020년부터 매입을 추진했으며, 이번에 환경부 국비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2024년부터 문화재현상변경 허가, 실시설계 및 실시계획 인가 등 각종 행정절차를 추진, 2025년 하반기부터는 공사를 추진해 2026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우암산근린공원에 이어 명심근린공원을 도시생태축 복원사업으로 추진하고자 국비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관련부처인 금강유역환경청과 환경부도 명심공원의 생태복원 필요성에 동감해 국비 사업으로 선정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도심 내 훼손된 생태를 복원해 악화되는 도심 환경 속에서 사람과 자연이 함께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