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이용자 모집 | 뉴스로
충북청주시

청주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이용자 모집

청주시(시장 이범석)는 오는 18일부터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 이용자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일상돌봄 서비스 사업’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업으로 돌봄 필요 및 돌봄자 부재 중장년(40~64세),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가족을 돌보거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족돌봄청년(13~39세)을 대상으로 돌봄 및 욕구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 가정을 방문해 돌봄·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서비스와 식사·영양관리, 병원동행, 심리지원의 3가지 특화서비스로 구분된다.

서비스 유형은 A형(기본 서비스 월 36시간, 특화서비스 1개 이용), B형(기본 서비스 월 12시간, 특화 서비스 2개 이용), C형(기본 서비스 월 72시간), D형(특화서비스 2개 이용) 등 이용자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지원 기간은 6개월이며 총 3회까지 연장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 희망자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방문이 불가능한 경우에 우편 또는 팩스로 신청할 수 있으며, 요건 충족 시 소득수준 제한 없이 본인부담금을 지급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청주시 관계자는 “가구 구성의 변화로 1인 가구 증가, 사회적 고립 등이 사회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일상돌봄 서비스를 통해 기존 돌봄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인 중장년층과 청년층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