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호우피해 시설 항구복구 공사 신속 추진! | 뉴스로
충북청주시

청주시, 호우피해 시설 항구복구 공사 신속 추진!

청주시(시장 이범석)는 재난 상황 시 더 이상 피해가 없도록 추가경정예산을 적극 편성하고 도로, 하천, 농업기반시설 등 호우피해 시설의 항구복구 공사를 신속히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청주시는 지난 7월 발생한 집중호우로 율량천 자전거도로를 비롯해 도로, 소규모시설 등 피해가 발생한 16개소에 대한 응급복구를 완료했다. 이번 항구복구를 위해 자전거도로 1억 원, 농어촌도로 6억 원, 소규모시설 13억 원 등 총 20억 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

수해 복구 공사는 실시설계 후 9월 중 착공해 올해 준공을 목표로 한다. 피해를 입은 관내 하천 118개소에 대한 수해 복구사업을 추진한다.

청주시는 수해를 입은 국가하천 2개소, 지방하천 31개소, 소하천 85개소 등 총 118개소에 대해 제방 복구, 하상 준설 등 수해 복구 사업비로 국비 86억 원을 포함한 총 199억 원을 2회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했다. 설계 단계에서부터 수해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복구 계획을 수립하고 시공 단계에서 철저한 현장 감독을 통해 견실 시공 및 수해 위험 요소를 제거한다는 방침이다.

상당구 용정동 배수로 등 56개소 농업생산기반시설에 대한 정비 공사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도비 59억원을 포함한 총 90억 원의 예산을 추가경정예산에 편성했다. 청주시는 올해 9월 설계를 완료하고 10월 중 착공해 2024년 4월 이전에 수해 복구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기록적인 폭우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도로, 하천 농업기반시설 등에 대한 수해 복구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며, “앞으로도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설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