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2024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 뉴스로
충북청주시

청주시, 2024년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청주시(시장 이범석)가‘2024년 예산편성을 위한 시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오는 20일부터 6월 11일까지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공모대상은 생활주변의 불편해소를 위한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사업,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이다.

단, 법령 및 예산편성 관련 기준을 위반하는 사업,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 단순 생활민원 사업, 타 기관 소관 사업 등은 공모대상에서 제외된다.

청주시민이나 청주시 소재 직장 또는 학교에 다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청주시청 홈페이지(시민참여-시민참여예산-예산사업제안)를 통해 온라인 접수 하거나 청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제안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및 우편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기간 접수된 제안은 사업부서 검토와 시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조정을 거쳐 2024년 예산안에 반영되고, 12월 의회 승인을 받으면 최종 확정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시민의 좋은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반영되도록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며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라고 말했다.

시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과정에 시민을 참여시킴으로써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예산 사용에 대한 책임성을 확보하며, 나아가 시민 중심의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제도이다.

청주시는 지난해 시민이 참여해 제안한 사업 중 251건 316억 원에 대해 2023년도 예산에 반영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