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경제 동향 정리해드립니다 | 뉴스로
기재부

최신 경제 동향 정리해드립니다

기획재정부에서 최근 경제 지표를 발표한 가운데, 2023년도 상반기 전체적 경제 동향에 대해 정리해봤다.

– ʼ23.6월

산업활동동향 주요지표는 서비스업 생산, 소매판매, 설비투자증가, 광공업 생산, 건설투자감소했다는 것이다.

생산은 광공업 생산이 감소했으나, 서비스업 생산이 증가하며 全산업 생산 증가했다. 지출은 소매판매와 설비투자는 증가, 건설투자는 감소했다.

– ʼ23.7월

수출은 반도체·석유제품 단가 하락 등으로 감소했고 소비자심리는 상승, 기업심리는 하락했다. ʼ23.6월 경기동행지수(순환변동치)는 하락한 반면, 선행지수(순환변동치)는 상승했다.

고용은 취업자 수 증가세 축소, 물가는 상승세 지속 둔화했다는 특징이 있다.  취업자는 전년동월대비 증가한 반면, 실업률은 전년동월대비 하락했다.

소비자물가는 상승폭은 축소했지만 식료품・에너지 제외지수, 농산물・석유류 제외지수, 생활물가지수 모두 상승했다.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상승세가 지속 둔화되는 가운데, 월별 변동성은 있겠지만 반도체 등 수출물량 회복, 경제심리와 고용 개선 흐름 지속 등으로 경기둔화 흐름이 일부 완화되는 모습이다.

대외적으로는 IT 업황 개선 기대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대한 기대감과 제약 우려가 교차하고 있고, 통화긴축 및 러-우크라 전쟁 영향, 원자재가격 변동성 등 불확실성 지속으로 인해 우리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정부에서는 폭염 · 호우 등에 따른 물가불안 및 피해에 신속히 대응하는 등 민생안정에 역점을 두면서 하반기 경제활력 보완, 대내외 리스크의 철저한 관리, 경제 체질 개선 노력 병행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