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산재해 있는 사물인터넷 활용 재난 안전 시스템 통합 관리 | 뉴스로
강원춘천시

춘천시, 산재해 있는 사물인터넷 활용 재난 안전 시스템 통합 관리

춘천시(시장 육동한)가 부서별로 사용하고 있는 사물인터넷 활용 재난 안전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설치비 등 예산을 절감하고, 부서 간 관리책임 문제를 해소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현재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재난 안전 시스템은 화재 센서나 누전 감지 센서 등 개별적으로 독립된 운영 플랫폼으로 개발해 지자체별 적용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부서 간 관리책임 문제로 서버 및 망 연계 장비 등의 공동 사용이 어렵고 설치비와 유지관리비가 이중으로 투입되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춘천형 재난안전 통합 플랫폼을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통합 서버 및 소프트웨어는 재난안전담당관실에서 책임 관리하고 각 소관부서는 새로운 사물인터넷 사업을 추진하면 해당 센서만 설치하고 서버 및 소프트웨어는 공동 사용하는 방식이다.

전통시장이나 어린이집 등 취약 시설의 화재 예방을 위한 화재 및 누전 센서, 낡고 오래된 도로 붕괴와 산사태를 사전 감지하기 위한 위치 및 기울기 센서, 도로 침수 대응을 위한 침수 감지 센서, 승강기 내 각종 응급상황 선제 대응을 위한 행동 감지 센서, 이산화탄소, 유독성 가스누출 감지 센서, 정수장, 하수처리장 시설의 과전류, 발열을 실시간 감시하는 전력 감시 센서 등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해당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예산 절감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부서 간 협업을 통한 재난안전관리 통합 플랫폼을 구축 운영하는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