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학생 감소 위기 원도심 학교에 5억 원 투입 | 뉴스로
강원춘천시

춘천시, 학생 감소 위기 원도심 학교에 5억 원 투입

춘천시(시장 육동한)와 춘천교육지원청이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는 원도심 지역 내 초등학교에 5억 원을 투입해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및 시설개선에 나선다.

이를 통해 원도심 지역 내 초등학교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시와 춘천교육지원청은 원도심학교 활성화를 통해 지역을 살리는 ‘2024 더 나은 원도심학교 운영학교 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원도심 지역 공동화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올해 춘천 원도심 지역 내 A초등학교 1학년 입학 예정 학생은 11명, 또 다른 B초등학교는 12명에 불과하다.

이 학교들은 춘천의 대표적인 원도심 지역 학교로 과거에는 도시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곳이었으나, 지금은 인구감소와 노령화로 아이들을 보기 힘든 상황이 됐다.

학생 수 감소는 교직원 감축으로 연결되고, 각종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교육 여건이 열악해지며 이는 다시 학생들이 유출되는 악순환을 가져온다.

특히 원도심 학교 공동화와 지역 공동화는 무엇이 먼저랄 것 없이 지역소멸을 불러온다.

이 같은 위기감 속에  ‘2024 더 나은 원도심 학교 운영학교 사업’이 돌파구가 될 전망이다.

그동안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시와 춘천교육지원청은 작년부터 수차례 협의를 진행해 왔다.

지원 대상은 춘천시 원도심 지역 내 학생 수가 감소 중인 13학급 이하 5개 초등학교다.

공모를 통해 2개 학교를 선정해 2024년 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과 시설개선을 추진하게 된다.

더 나은 원도심 학교 운영학교로 지정되면 3년간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며, 재원은 시 교육경비이다.

춘천시와 춘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아이들이 없는 도시는 미래가 없다”라며 “친구들이 계속해서 전학 가는 상황을 지켜보며 남은 학생과 선생님들은 심리적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원도심 학교 활성화로 원도심 지역이 활성화돼 지역을 떠났던 주민들이 다시 돌아오는 따뜻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더 고민하고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