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문화유산 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완료 | 뉴스로
충청남도

충남도, ‘문화유산 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완료

충남도(도지사 김태흠)는 문화유산 보존·관리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 ‘문화유산 통합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사업은 문화유산 보존·관리 업무의 전산화 및 디지털 산출 기록물 관리를 위한 보존관리 체계 마련, 문화유산에 대한 활용 기반조성을 목표로 추진했다.

주요 내용은 공간정보 지리정보시스템(GIS), 도 지정문화재 현상변경 등 허용기준, 현상변경허가 등 온라인 신청, 문화유산 지정(등록) 정보 등 도민서비스 기능을 추가해 관련 정보 접근이 어려웠던 부분을 크게 개선했다.

도 지정문화재 현상변경 등 허용기준 구축은 건설공사에 따른 문화재 주변의 경관보호를 위해 허가를 받아야 하는 구역으로, 시군청 방문을 통해 얻었던 정보를 언제든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시군의 문화재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전국민에게 충남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홍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문화유산 자료의 디지털화를 통한 자료의 체계적 관리, 행정 프로세스 개선으로 업무의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향후 문화유산 아카이빙 및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대민서비스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