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인원 모집 완료 | 뉴스로
충청남도

충남도,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 인원 모집 완료

충남도(도지사 김태흠)는 지난해 10월부터 시행한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의 배정 인원 150명 모집을 지난달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지역특화형 비자 시범사업은 인구 감소지역에 거주, 취·창업, 소득·학력 등 일정 요건을 갖춘 지역 우수 인재 외국인이 지자체장의 추천을 받으면 거주(F-2) 비자로 체류자격을 변경할 수 있는 사업이다. 도내에서는 지난해 10월 인구 감소지역 중 2곳(보령·예산)이 공모사업에 선정돼 시군별 75명씩 총 150명을 배정받았다.

그러나 법무부 기본요건 외 도내 소재 전문학사 이상 학위 취득자(예정자) 등 지자체 추가 요건 설정으로 인해 지난 6월 말까지 59명(39.3%)만이 신청하는 데 그쳤다. 이에 충남도는 7월부터 소득 요건 추가 및 충청권 소재 대학 확대 등 요건 변경을 추진해 나머지 배정 인원을 소진했다.

업종별 현황으로는 자동차, 트레일러 제조업 40건(26.7%), 의료, 정밀, 광학기기 및 시계 제조업 31건(20.7%),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19건(12.7%)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150명 가운데 56명은 경기·경북 등 관외 지역에서 도내로 유입·정착해 인구 감소지역에 활력을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범수 충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지역특화형 비자사업은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주민을 도내로 유입시키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직접적인 수단”이라면서 “앞으로 지역 대학 및 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우수한 외국인 인재들을 적극 유치하는 것은 물론 이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필요한 지원사업을 지속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