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23년 상반기 지방물가안정관리 추진실적평가’ 최우수 지자체 선정 | 뉴스로
충청북도

충북도, 2023년 상반기 지방물가안정관리 추진실적평가’ 최우수 지자체 선정

충북도(도지사 김영환)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3년 상반기 지방물가안정관리 추진실적평가에서 최우수지자체로 선정되었다.

이번 평가는 금년도 고물가 시기 지방공공요금 동결, 개인서비스 안정분위기 조성 등 지방물가 안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한 243개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도 단위에서 충북이 최우수로 단독 선정되었고, 그에 따른 인센티브로 4억 5천만 원의 특별교부세를 받는다.

충북은 2022년 지방 물가 안정 평가에서도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어 2회 연속 수상이라는 영예와 아울러, 타 시도 대비 높은 물가지수 속에서도 선정되었기에 그 의미가 더 크다.

충북도는 금년도 물가안정을 위해 공공요금 동결 및 감면, 단체장의 물가안정 활동, 착한가격업소 이용주간 운영, 착한가격업소 공공요금 지원 등 각종 시책을 발굴‧추진하였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방 정부 차원에서 물가 안정을 위하여 추진할 수 있는 방법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도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기 위한 도의 노력과 의지가 결과에 나타난 것 같아 기쁘다”며 “하지만 여전히 공공요금의 인상 요인들과 대내외 물가 상승 리스크가 남아있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태로 지속적으로 충북의 물가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