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건강한 삶, 행복한 노후’ 위한 맞춤형 복지 추진 | 뉴스로
충남태안군

태안군, ‘건강한 삶, 행복한 노후’ 위한 맞춤형 복지 추진

태안군(군수 권한대행 최군노)이 지역 노년층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각종 노인복지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인다.

태안군은 고령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을 감안해 노인일자리 사업과 응급안전 돌보미 사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어르신 돌봄센터’와 ‘어르신 놀이터’ 신축에도 나서는 등 맞춤형 복지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우선, 태안군은 만 65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방문 안전지원, 생활교육, 일상생활 지원, 사회참여 등의 지원에 나서고, 고령층 중 독거노인이나 중증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태안군민을 대상으로 ‘독거노인·중증장애인 응급안전 돌보미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노인돌봄 시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보다 13억 원 늘어난 139억여 원의 예산을 편성해 총 3919명을 대상으로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는 올해 충남도내 최다 참여인원으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충남도내 참여자 수 1위를 기록 중이기도 하다.

노인복지를 위한 인프라 확충에도 앞장서, 태안군은 총 60억 원을 들여 태안읍 평천리에 연면적 1689㎡(지하1층·지상2층) 규모의 ‘어르신 돌봄센터’를 건립한다.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현재 토목·건축 실시설계가 진행 중이며 치매전담실, 주간보호센터, 물리치료실 등을 갖출 예정이다.

고령층을 위한 ‘어르신 놀이터’도 들어선다. 태안군은 올해 말까지 총 9개소(태안읍 2개소, 7개 읍면 각 1개소)의 어르신 놀이터를 설치할 계획이며, 고령층에 적합한 운동시설 및 쉼터 공간을 조성하고 우레탄 재질의 바닥 시공에 나서는 등 노인들이 불편 없이 건강한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할 계획이다.

태안군 관계자는 “태안군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 수는 올해 3월 기준 2만 378명으로 총 인구의 33.17%에 달해 이들을 위한 복지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매우 크다”며 “경로당 임원 활동수당 지급과 기초연금 지원 등 현재 진행 중인 다양한 복지시책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