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및 ‘정류장 승하차 도우미’ 배치 | 뉴스로
충남태안군

태안군,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및 ‘정류장 승하차 도우미’ 배치

태안군(군수 가세로)은 올해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 및 ‘정류장 승하차 도우미’ 배치를 통해 노인과 장애인 등의 교통 편의증진을 도모하고, 각종 요금 할인과 더불어 추억의 ‘농어촌버스 안내양’ 제도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교통시책을 추진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우선,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는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장애인이나 노인, 임신부 등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운영된다. 거동이 불편한 군민이 센터에 회원등록 후 배차신청을 하면 차량을 집까지 보내 원활한 이동을 돕는다.

이용요금은 농어촌버스 및 시외버스 요금의 2배를 넘지 않도록 책정됐다. 태안군은 (사)충남지체장애인협회 태안군지회를 위탁운영 기관으로 정하고 운영 차량을 현 3대에서 4대로 늘리기로 하는 등 군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인 관리에 나서고 있다.

정류장 승하차 도우미도 태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는 지난해 가세로 군수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전통시장 인근 버스 정류장에서 노인들이 무거운 짐을 든 채 버스에 오르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착안했다. 태안군은 태안읍 중앙로 일대 두 곳에 승하차 도우미를 각 한 명씩 배치하고 승하차 시 짐을 들어주는 등 보조 역할을 수행토록 했다.

농어촌버스 안내양 제도도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시책의 일환이다. 3명의 안내양이 근흥 방면, 원북-이원 방면, 소원-안면 방면 등 3개 노선에 각각 탑승해 노인 등 취약계층의 원활한 승하차를 돕는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요금 할인 정책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태안군은 2019년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버스요금 무료화를 도입하고 2020년에는 이를 등록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로까지 확대했다.

국가유공자의 유족에게도 2020년부터 버스요금 30% 할인혜택을 제공하다 이듬해부터는 무료 이용으로 전환했으며, 2022년에는 6~18세의 어린이·청소년에게도 무료화 시책을 도입했다. 지난해 이들 대상자의 버스 이용이 총 55만 8287건에 달할 만큼 호응도가 높다.

태안군 관계자는 “대중교통은 그 취지에 맞춰 약자에게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군민 삶의 질 향상과 불편 해소를 위해 앞으로도 군민의 목소리를 최대한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