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근흥지역 대상 ‘진드기 안심 마을’ 조성 | 뉴스로
충남태안군

태안군, 근흥지역 대상 ‘진드기 안심 마을’ 조성

태안군(군수 가세로)이 근흥지역을 대상으로 진드기 안심 마을 조성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태안군에 따르면, 태안군보건의료원은 이달부터 8월 초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근흥면 내 경로당을 찾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 기피제 배부 및 올바른 사용법 교육, 각종 전염병 예방 및 관리 교육 등 ’진드기 안심 마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근흥면이 최근 3년간 8개 읍·면 중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발생률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나타난 데 따른 것으로, 보건의료원은 근흥면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외에 만성질환 등 각종 보건 상담을 진행하는 등 통합적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겨울철을 제외한 모든 기간에 발생하며, 특히 농작업과 캠핑, 등산 등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4~11월에 많이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진드기에 물리면 2주 내 발열, 오한, 근육통, 소화기 증상(오심·구토·설사·식욕부진 등), 혈뇨, 혈변 등이 동반되고 발진과 가피가 나타난다. 치명률이 높으므로 의심 증상 발생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한 옷 착용(밝은색의 긴 옷, 목이 긴 양말, 모자·목수건·장갑 등), 진드기 기피제 사용(약국에서 판매), 농작업 및 야외활동 중 휴식 시 방석 또는 돗자리 사용, 야외활동 후 전신 샤워 및 물린 흔적 찾기 등이 필요하다.

태안군 관계자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물리지 않는 것”이라며, “주의사항을 꼭 준수해 주시고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