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나인, ‘저전력 이동통신 기반 무선 산불감지 및 확산 알림 장치’ 특허 취득 | 뉴스로
산업일반

테크나인, ‘저전력 이동통신 기반 무선 산불감지 및 확산 알림 장치’ 특허 취득

최근의 산불은 기후변화로 인해 복합화·대형화 되고 있으며, 지금도 곳곳에 산불이 끊이지 않고 있어, 실시간 산불감시 및 골든타임(golden time) 내 선제적 대응 가능한 모니터링 수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발맞춰 아웃도어 IoT솔루션 그룹 테크나인㈜(TECH9, 대표 이호동)에서는 지난 3월 7일 ‘저전력 이동통신 기반 친환경 무선 산불감지 및 확산 알림 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취득하고 사업화에 본격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정식 특허 명칭은 ‘저전력 이동통신 기반 무선 산불 감지 및 확산 알림 장치(특허 제10-2508615호)’이다.

이 시스템은 우리나라 등 이동통신 선진국에서 최근 도입하기 시작한 저전력 광대역통신 기술(LPWAN : Low Power Wide Area Network)을 적용해 산림지역에 전기나 인터넷 연결 공사 없이 원하는 위치에 바로 설치해 24시간 산불감시 및 확산 방향을 알려줄 수 있는 아웃도어 IoT기반 친환경 지능형(스마트) 산불감지 시스템이다.

이 제품은 산간지역의 설치환경을 고려하여 태양광 충전과 소형 풍력발전 등으로 24시간 동작하면서 연기 및 가스, 열화상 센서 등 최신 디지털 센서 기술을 채용해 산불을 감지, 발화여부 등 이상 징후를 유관기관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저비용, 친환경 솔루션으로 같은 비용가지고 더 촘촘한 관찰망을 구축할 수 있어 예산 및 인력이 부족한 지자체나 유관기관 등에 유용하다.

이호동 테크나인 대표는 “우리나라는 산지와 산림 지역이 매우 넓고 광할하여 산불 등의 재난이 항상 도사리고 있고, 지금도 산불이 발생하고 있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자사의 지능형 산불 감지 시스템을 비롯해 산사태 감지 시스템, 현재 준비 중인 소나무재선충병 모니터링 시스템 등 국내 3대 산림재난대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솔루션을 보유한 유일한 아웃도어 IoT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나아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테크나인 contact@tech9.kr 에 문의하면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