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경기도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 2개 마을 선정 | 뉴스로
경기파주시

파주시, ‘경기도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 2개 마을 선정

파주시(시장 김경일) 적성면 객현1리와 파평면 금파1리가 ‘2023년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에너지 기회소득 마을 조성사업’은 농촌지역 등 에너지 이용 취약지역 마을의 공용 태양광발전소 설치비의 80%를 지원해주는 공모사업이다. 마을 햇빛발전소를 설치하면 주민들은 발전소로부터 20년간 매월 ‘햇빛 기회소득’을 받게 된다.

경기도는 지난 4월 10일 공개모집을 진행했으며, 파주시를 포함해서 4개 시·군의 5개 마을을 선정했다. 파주시는 객현1리와 금파1리가 공모사업에 지원해 최종 선정됐으며, 2개 마을은 총 공사비 30%를 도비(3억 7,300만 원)로, 50%를 시비(6억 2,300만 원)로 지원 받게 된다.

적성면 객현1리는 마을 내 축사 등 4개 건축물 지붕을 활용해 362킬로와트(KW)의 발전소를 조성할 계획이며, 파평면 금파1리 역시 마을 내 창고 등 7개 건축물 지붕을 활용해 319킬로와트(KW) 발전소를 조성할 예정이다.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판매수익과 전력 가격(SMP)의 지난해 평균치를 적용했을 때, 20년(태양광발전소 일반 수명)간 수익에서 임대료와 관리비용을 제외하면 매월 10만 원을 기회소득(발전수익)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9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12월 중으로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태양광 발전시설의 빠른 사업 개시를 위해 각종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