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지정’목표로 용역 착수 | 뉴스로
경기파주시

파주시, ‘경제자유구역 지정’목표로 용역 착수

파주시(시장 김경일)가 ‘경제자유구역 지정’ 전략 수립을 위해 용역 수행업체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연구조사에 들어갔다고 12일 밝혔다.

내년 하반기로 예상되는 경기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공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수순으로 향후 산업통상자원부 공식 지정도 염두에 둔 행보라 할 수 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평화경제특구 조성과 함께 민선8기 파주시가 제시한 핵심 비전인 ‘더 큰 파주 도약’ 프로젝트의 양대 축을 이루는 장기 경제발전 전략의 하나로 그 설립 목표가 해외 투자자본과 기술을 유치해 글로벌 기업활동의 거점을 육성하는 데에 있다.

민선8기 파주시는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조성사업’, ‘운정테크노밸리’ 등 파주시가 그간 추진해 온 역점사업을 바탕으로 외국인 투자여건을 개선하고 부족한 자족 기능을 확충하는 등 글로벌 국제도시에 걸맞은 기반 구축에 힘을 쏟아왔다. ‘경제자유구역’으로서 기반 시설을 충분히 갖춘, ‘준비된 경제자유구역’으로서 경쟁력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파주시는 이번 용역을 시작으로 2024년부터 각종 행사개최, 유치·홍보활동 전개 등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당위성 확보를 위한 여러 활동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내년 하반기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공모에 통과하는 것이 당면한 목표이지만, 향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경제자유구역으로 공식 지정받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는 만큼 보다 치밀하고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파주시는 본 용역을 통해 기본구상(안)을 구체화하고, 핵심 산업별 투자유치 전략을 수립해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핵심 요소인 국내외 핵심 기업의 입주수요를 확보할 계획으로, 이번 용역은 우수한 연구 수행 능력을 보유한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참여해 파주시의 특화된 지정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파주시 미래를 책임질 프로젝트의 출발을 알리는 본 용역에 우수한 연구진이 다수 참여하게 된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며, “용역을 추진하면서 파주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연구진과 함께 다양한 고민을 나누고 깊게 논의하여, 경제자유구역 지정이라는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초석을 다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