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숙박업소 대상 ‘일산화탄소 감지기 설치사업’ 추진 | 뉴스로
강원평창군

평창군, 숙박업소 대상 ‘일산화탄소 감지기 설치사업’ 추진

평창군(군수 심재국)보건의료원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한 자살 사망자 ‘제로’를 목표로 관내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일산화탄소 감지기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평창군은 자살사망자 중 가스중독 자살자가 2위이며, 연평균 변화율이 24.2%의 증가 추세로 이는 전국, 강원도 대비 높은 자살 수단으로 분석됐다.

이에 평창군에서는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평창군 관내 등록 숙박업소와 민박업소 320개소를 대상으로 생명사랑실천 숙박업소 협약과 함께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업소당 3개씩을 설치했으며 응급상황 시 대처할 수 있는 비상대응 매뉴얼도 함께 배포해 자살자 및 자살 시도자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평창군보건의료원 정신건강복지센터는 향후 2025년까지 평창군 숙박업소 720개 중 50% 이상 360개 업소에 감지기 설치를 목표로 발로 뛰고 있으며, 2023년에도 기존 협약업소와 신규 협약업소를 대상으로 7월 중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기존업소 1개, 신규업소 3개씩 추가 설치하고 업주 및 종사자에 대한 교육과 홍보자료 배부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박건희 평창군 보건의료원장은 “평창군 숙박업소의 적극적인 참여로 강원도에서 가장 많은 숙박업소와 생명사랑실천 협약을 체결하고 일산화탄소 감지기를 설치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생명지킴 안전망을 구축하고 숙박업계와 효과적인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