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주민과 함께 힘 모아 신흥동 옛 도심에 새로운 활력 불어넣는다! | 뉴스로
경북포항시

포항시, 주민과 함께 힘 모아 신흥동 옛 도심에 새로운 활력 불어넣는다!

포항시(시장 이강덕)신흥동 일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일제강점기 철도노선 설치로 주거지가 쇠락하고 폐가가 늘어난 신흥동 4만여 ㎡ 구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포항시가 2018년부터 총사업비 78억 원을 투입해 신흥 커뮤니티센터(2층 규모, 브런치 카페·마을사무소로 구성), 마을공동작업장(1층 규모, 수제 맥주 제조 공간), 신흥어울림센터(4층 규모, 집 수리 목공방, 건강증진센터 등) 거점시설을 조성해 내년 1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이와 함께 노후 골목길 개선 및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 등도 완료됐다.

시민들이 참여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주체인 신흥동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내년 1월부터 거점시설을 활용해 신흥수제맥주양조장(마을공동작업장), 마을목공방(신흥어울림센터 1층), 마을 카페 및 관리소(신흥커뮤니티센터) 운영을 통해 사회적 경제와 지역 공동체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에서 2018년 이후 추진하는 여러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 신흥동 일원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처음으로 완료됐다”며, “쇠퇴하는 도심의 지역 역량을 강화해 사회·경제·환경적으로 활성화되는 도시재생사업의 취지를 잘 살리고, 새롭게 변화된 건물들을 통한 주민 일자리 창출로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어 ‘모두가 살고 싶은 마을’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