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지역 주도 이차전지 산업 최적화 맞춤형 인력 양성 가속화 | 뉴스로
경북포항시

포항시, 지역 주도 이차전지 산업 최적화 맞춤형 인력 양성 가속화

포항시(시장 이강덕)가 이차전지 시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경쟁 우위를 주도하기 위해 기업, 대학, 마이스터고 등과 긴밀히 협력해 연구인력부터 공정인력까지 지역 이차전지 산업생태계에 최적화한 맞춤형 인력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8일 (재)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중회의실에서 ‘지역산업기반 인재양성 및 혁신기술개발 지원사업’ 참여기관 담당자 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무회의에서는 사업의 총괄기관인 경상북도와 포항시, 주관기관인 (재)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을 비롯해 참여기관인 한동대, 포항대, 선린대, 폴리텍대 포항캠퍼스, 제철공고, 흥해공고 등의 실무 담당자들이 참석해 기관별 진행 상황을 집중점검하고 향후 추진사업의 세부 계획을 검토하고자 마련됐다.

‘지역산업기반 인재양성 및 혁신기술개발 지원사업’은 지역 주도로 지역 특화 산업과 연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산·학·연 공동 기술개발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포항은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과 대규모 기업투자유치 및 산단 활성화로 이차전지 맞춤형 전문인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역 내 대학 및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과 함께 인재양성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예산지원을 통해 이차전지 특화교육 인프라 구축, 교육과정 확대 등 인력양성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각 참여기관은 이차전지 관련 장비 도입 및 실습실 기반 마련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이차전지 인력 적시 공급을 위한 인재 관리, 이차전지 분야 특화교육 역량 확보 네트워크 구축 등을 본격 추진 중에 있다.

이번 실무회의를 통해 참여기관별 참석자들은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의 추진상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사업 수행과 성과 확산을 위해 소통을 하는 자리를 가지게 됐다.

포항시는 ‘지역산업기반 인재양성 및 혁신기술개발 지원사업’과 오는 5월 출범하는 배터리 아카데미 남부권 교육과정과 연계해 기업 수요 맞춤형 이차전지 혁신인재 양성을 가속화해 우수인력의 외부 유출을 막고 산업혁신을 선도하는 선순환의 산업생태계 구축의 밑거름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서현준 포항시 배터리첨단산업과장은 “이차전지 신성장산업을 더욱 고도화하고 글로벌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기업 수요맞춤형 인재 양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차전지 산업 생태계에 최적화한 맞춤형 인력양성으로 이차전지 산업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기업에 우수한 인력을 공급하는 이차전지 핵심 거점도시로 우뚝 서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