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행안부 공모사업 최종 선정으로 국비 4억 2,000만 원 확보 | 뉴스로
경북포항시

포항시, 행안부 공모사업 최종 선정으로 국비 4억 2,000만 원 확보

포항시(시장 이강덕)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4억 2,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포항시는 지난해 말 선정된 ‘빅데이터 대기환경 대응 시스템 구축’ 공모에 이어 이번 공모에도 선정되며 2년 연속 빅테이터 분야 공모 선정이라는 쾌거를 거두게 됐다.

‘첨단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사업’은 AI, 블록체인 등 첨단정보기술을 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해 공공서비스 혁신이 가능한 새로운 모델을 발굴·확산함으로써 사회 현안 해결 및 행정 효율화를 극대화하는 사업이다.

포항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재난·안전 중심의 디지털 시정 및 대민서비스’ 전략으로 이번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분산된 시스템의 대통합,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시민 체감형 빅데이터 서비스 제공 등 시민 중심의 빅데이터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 2013년 도심의 대형산불과 2017년 지진, 2022년 침수 피해 등을 겪으면서 많은 IoT 센서와 정보시스템이 구축됐으나 통합관리가 부족하고 수집된 정보들을 시민들에게 충분히 전달하지 못하는 점에 착안했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산재된 정보시스템을 대통합하고, 빅데이터를 연계하는 등 분석된 정보로부터 신속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시정·재난·안전 등에 대한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킨다는 전략이다.

김정표 포항시 디지털융합산업과장은 “재난·안전 중심의 디지털 시정과 시민 체감형 서비스로 모든 시민이 데이터의 혜택을 함께 누리는 빅데이터 기반 첨단 정보서비스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