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연천군 공무원 대상 ‘공모사업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연천군 공무원 대상 ‘공모사업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지자체 연구교육 전문기관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에서는 20일(화)부터 21일(수)까지 양일간 연천군 공직자 대상 ‘국비확보·공모사업 대응 역량강화 교육’을 관내 알멕스랜드에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정부정책과 민선 8기 지방정부에 맞춰, 정부 각 부처의 국비지원사업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연천군의 지역 여건 분석을 통한 맞춤형 공모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국비지원 사업개발 및 사업기획을 위한 실행기법 학습을 통해 직원들의 정책기획 능력 및 공모사업 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실시하게 됐다.

먼저 2023년 국비지원 지역개발사업과 공모사업 추진전략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여는 시간을 갖고, 공모과제 발굴 역량강화 워크숍 순으로 진행됐다. 더불어, 타 지자체 사례 공유를 통해 참석자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만족도가 높았다.

신판용 원장 –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이번 워크숍에서는 연천군 공무원 50여 명이 각 공모 사업 주제에 맞는 팀을 구성해 현업에서 실제 보탬이 되도록 구성했다.

뒤이어 팀별 브레인스토밍을 시작으로 세부 사업 내용을 구상하고, 정량적·정성적 기대효과를 산출하는 등 구체적인 공모사업 계획서를 작성했다. 실제 공모사업 대응 시 빠른 대처와 풍부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공무원 역량강화 방법론에 대한 교육도 실시했다.

전병천 교수 –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전병천 교수(한국정책역량개발원 수석연구위원)는 “연천군 공무원들이 올해 정부예산분석 및 국고보조사업 정보 습득 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시간이었다”라며, “지자체에서는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 방향에 대한 이해와 특별법 제정·시행에 따른 기회발전특구 지정 운용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역 경제 활성화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정책역량개발원에서는 정부 각 부처별 공모사업 및 국고보조사업에 대한 국비정보 분석 자료집 ‘국고보조사업편람’을 매년 발간하고, ‘지역균형발전과 공무원 역량강화’의 미션을 가지고 실질적 지방자치 및 재정 분권을 통한 미래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정부정책분석, 공모사업개발, 중장기발전계획수립, 조직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조사 평가 및 공무원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문의: 02-592-0244.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