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역량개발원, 영광군 ‘2023 공모사업 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영광군 ‘2023 공모사업 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실시

영광군 ‘2023 공모사업 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지자체 연구교육 전문기관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이 지난 22일(목) 2023 정부예산안 분석을 통한  영광군 ‘2023 공모사업 대응 역량강화 워크숍’을 관내 호텔 더 스타에서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민선 8기 지방정부의 시작에 맞춰, 갈수록 심각해 지고 있는 지방소멸위기에 선제적 ·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3년 정부예산안 분석을 기반으로 정부 각 부처의 국비지원사업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통해 영광군에 어울리는 맞춤형 공모사업 및 국고보조사업 과제를 발굴하고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하게 됐다.

전병천 교수/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신판용 원장/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윤석열 정부 주요정책 및 부처별 주요 예산사업 분석, 공모사업 분석, 분야별 정책 아이디어 발굴 실습 순으로 진행됐으며, 타 지자체 사례 공유와 영상 참고자료를 통해 참석자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와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영광군 공무원 36명이 참석해 문화관광, 공간활력 및 재생, 사회복지 생활편의성 SOC, 스마트농수산, 재난안전, 고령사회대응.서비스혁신, 신활력창조 등 지역 특성과 워크숍 참가 공무원의 부서.직급 특성을 반영하여 4~5인으로 편성된 맞춤형 팀을 구성하여 그룹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호선 역량개발실장/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역량개발실장은 “영광군 공무원들이 2023년 정부예산분석 및 새 정부 국비지원사업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매우 소중한 시간이었다”라며, “2023년 주요 공모사업과 국고보조사업의 상당수가 회계이관(일반회계-균특회계-기금-특별회계 간 이동), 지방이양 등의 변화가 있는 만큼 각 지자체에서는 공모사업관련 편성예산의 회계 변화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이 실장은 “영광군 공무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갈수록 심화되는 지방소멸위기를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는데 작으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영광군 ‘2023 공모사업 대응 역량강화 워크숍’  기념촬영

한편, 매년 정부예산안분석을 통해 정부부처별 국비지원 지역발전사업 연구•분석을 진행해온 한국정책역량개발원에서는 국회예산확정이 있는 12월말 ‘2023 국고보조사업편람’을 발간할 예정이다.

또 ‘지역균형발전과 공무원 역량강화’의 미션을 가지고 실질적 지방자치 및 재정 분권을 통한 미래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정부정책분석, 공모사업개발, 중장기발전계획수립, 조직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조사 평가 및 공무원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문의: 02-592-0244.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