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역량개발원, 태백시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공모(국고보조)사업 역량강화 교육’ 실시!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정책역량개발원, 태백시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공모(국고보조)사업 역량강화 교육’ 실시!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은 9월 29일(목)과 30일(금) 양일간,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지방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태백시 ‘공모(국고보조)사업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태백시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민선 8기 지방정부의 시작에 맞춰, 갈수록 심각해 지고 있는 지방소멸위기에 선제적 ·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변화된 정책환경을 이해하고, 정부 각 부처의 국비지원사업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통해 지방소멸대응과 공모(국고보조)사업 역량을 강화하고자 워크숍을 실시하게 됐다.

문제의 발생과 문제해결을 위한 4방위 의사결정방법론 강의를 진행하는 신판용 원장(한국정책역량개발원)
국가지방재정과 공모사업 강의를 진행하는 전병천 교수(한국정책역량개발원)

이번 교육에서는 태백시 공무원 30여명이 참여하여, 2023년 정부예산안을 분석하고 윤석열 정부의 지역균형발전사업 이해와 정부 각 부처별 공모사업 분석 외에 지방소멸대응기금과 투자계획수립방법론,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 법정 5개년 계획 등을 살펴보았다.

또 업무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한 힐링 프로그램 시간에는 친환경 재료를 이용해 빵과 소금을 직접 굽고 체험하는 쿠킹클래스와 어울림 해먹테라피를 통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산림치유 시간도 가졌다.

공모사업 역량강화 워크숍 현장을 찾아 태백시 공무원들을 격려하는 이상호 태백시장

이상호 태백시장은 교육현장을 찾아 “저의 제1공약은 태백시 예산 5000억 대를 만드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국도비 공모사업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인데, 저의 고민 사항을 젊은 공무원분들이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하며, “저는 태백시 공무원들의 아버지이자 보호막이자, 가로막이다. 태백시민만을 바라보고 일로써 승부해달라…시장이 시민들을 위해서 일할 때 함께 해주시면 여러분의 든든한 바람막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2023년 정부예산안분석 및 정부 각 부처별 공모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정책분석실장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정책분석실장은 “2023년 정부예산안 1차 분석이 끝난 시점에 진행된 태백시의 공모사업 역량강화 워크숍은 정부 주무부처의 대표적인 공모사업과 함께 지방소멸대응기금과 투자계획수립방법론,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 법정5개년 계획 등을 소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라고 밝혔다.

또 이 실장은 “태백시 공무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갈수록 심화되는 지방소멸위기의 시대를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는데 작으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정책역량개발원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위기에 대응키 위해 정부가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인구감소지역에 지원키로 한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의 시행에 따른 인구기본계획의 수립 지원을 위해 오는 10월부터 각 지자체와 협력하여 본격적인 연구에 착수한다.

또 ‘지역균형발전과 공무원 역량강화’의 미션을 가지고 실질적 지방자치 및 재정 분권을 통한 미래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정부정책분석, 공모사업개발, 중장기발전계획수립, 조직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조사 평가 및 공무원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문의: 02-592-0244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